AI 기반 소셜미디어 마케팅

SMM 마케팅 핸드북 - 챕터 1. 마케팅 목표 설정 : (SMART)목표선정, KPIs 분석

SocialAIIzeLab 2023. 3. 17. 08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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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체적이고(Specific), 측정가능하고(Measurable), 달성가능하고(achievable), 연관성있고(relevant), 그리고 제한된 시간 안에서(time-bound) S.M.A.R.T.한 목표 세우기

 


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, 측정 가능하고, 달성 가능하고, 연관성 있고, 제한된 시간안에서 (SMART)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성공을 이루고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소셜 미디어 전략이 효과적인지 여부를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SMART 목표를 설정하려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. 이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서 팔로워를 이끌어가거나 또는 판매를 촉진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. 다음으로 목표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. 예를 들어 목표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라면 도달 또는 참여와 같이 성공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메트릭을 지정합니다.

또한 목표는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. 시간, 예산 및 팀 규모와 같은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고려하고 이러한 제약 조건에서 목표가 현실적인지 확인하십시오. 또한 목표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브랜드의 가치 및 메시지와 일치해야 합니다.

마지막으로 목표를 정해진 시간 안에 달성하도록 계획하십시오. 이렇게 하면 진행 상태를 유지하고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SMART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추적하고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렇게 하면 무엇이 잘 작동하는지, 전략을 조정해야 하는 부분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명확하고 SMART한 목표를 설정하면 귀하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효과적이게 되고 목표한 지점에 효과적으로 도달할수 있게 될 것입니다.

예 1:

S : 향후 3개월 이내에 Instagram 팔로어를 20% 늘립니다.
M : Instagram에서 팔로워 수와 참여율을 추적합니다.
A : 달성 가능: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리소스와 역량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
R : Instagram에서 소셜 미디어 입지를 구축하는 과 시각적 스토리텔링에 대한 브랜드의 초점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.
T : 앞으로 3개월 이내에 목표를 달성을 목표로합니다.

예 2:

S : LinkedIn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매주 최소 5개의 리드를 생성합니다.
M : LinkedIn에서 생성된 리드 수를 추적합니다.
A : LinkedIn 프로필을 최적화하고 대상 콘텐츠를 생성하며 잠재 고객과 소통하여 리드를 생성합니다.
R : LinkedIn은 B2B 마케팅을 위한 가치 있는 플랫폼이므로 대상 고객사와 연관성을 확보합니다.
T : 매 주 금요일 목표를 달성합니다.


KPIs(핵심 성과 지표 - key performance indicators)를 설정

KPI(핵심 성과 지표)를 설정하는 것은 마케팅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활동의 성공을 측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. KPI는 회사가 수립한 전략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,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있는지 여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 지표입니다.

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KPI를 설정하려면 SMART 목표를 검토하고 해당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를 식별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. 예를 들어 목표가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것이라면 KPI에는 소셜 미디어에서 웹사이트에 대한 클릭 수,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, 이탈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
목표와 관련이 있고 전반적인 비즈니스 목표와 일치하는 KPI를 선택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예를 들어 비즈니스가 리드 생성에 중점을 둔 경우 KPI에는 소셜 미디어에서 생성된 리드 수, 리드당 비용 및 전환율이 포함될 수 있습니다.

KPI를 설정한 후에는 이를 정기적으로 추적하고 분석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이렇게 하면 잘 작동하는 부분과 개선이 필요한 부분을 식별하는 데 도움이 될 수 있습니다. KPI와 KPI 추적을 통해 얻은 인사이트를 기반으로 필요에 따라 전략을 조정하는 것도 중요합니다.

일부 일반적인 소셜 미디어 KPI에는 참여율, 도달 범위, 노출 수, 클릭률, 전환율 및 팔로워 증가가 포함됩니다. KPI를 설정하고 목표를 향한 진행 상황을 추적함으로써 소셜 미디어 마케팅 활동이 효과적이고 전반적인 비즈니스 성공에 기여하도록 할 수 있습니다.

예 1:

목표: 다음 분기에 Instagram 참여율을 25% 높입니다.

KPI:
게시물당 평균 참여율
게시물당 댓글 수
게시물당 공유 또는 저장 수

예 2:

목표: 소셜 미디어 광고를 통해 매달 50개의 새로운 리드를 생성합니다.

KPI:
클릭당 비용(CPC)
클릭률(CTR)
전환율
생성된 리드 수

예 3:

목표: 향후 6개월 동안 소셜 미디어의 웹사이트 트래픽을 20% 증가시킵니다.

KPI:
소셜 미디어에서 웹사이트 클릭 수
소셜 미디어에서 웹사이트에 머문 시간
소셜 미디어의 이탈률
소셜 미디어의 전환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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